안녕하세요 스테마 컨설팅입니다.

코로나 시국 및 여름방학이 벌써 한달정도밖에 안남은 시점에서 학부모님들이 가장 염려하시는 부분들 중에 하나가 바로 중단되어버린 오프라인 비교과 활동 기회들인데요

코로나 사태 전까지는 비교과 활동이 가장 Intense하게 진행되어야하는 여름방학 기간동안 인턴쉽, 리서치 활동처럼 연구실이나 기업에 오프라인으로 출퇴근을 하면서 진행하는 활동들이 주로 각광받아왔고 대입때도 플러스가 되어왔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 이후 당연히 해당 기회들은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며, 간단하게 할 수 있었던 집 근처 도서관 봉사활동 같은 기회들도 찾기가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처음 시작된 작년에 원서를 넣었던 학생들의 경우 이미 9,10 학년 여름방학때 오프라인 활동들을 마무리 해놓고 작년여름에는 소규모 온라인 경시대회 출전등으로 비교과 활동들을 비교적 무사히 마무리를 지을수 있었으나, 이번년도에 대학교에 지원하는 12학년들의 경우 벌써 2년 연속으로 여름방학을 큰 성과 없이 보내게 될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이렇게 여름방학을 아무런 액티비티 없이 흘려보내고, 곧 있음 닥칠 대입시즌때 단순히 코로나 때문에 기회가 없었다 혹은 취소되었다라는 excuse를 가지고 입학사정관들에게 어필을 해보는것도 쉽지 않을것이구요.

긴급 대안책으로 온라인으로 참가가능한 경시대회나 썸머 캠프들에 지원해보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경시대회나 썸머 캠프는 지원을 해서 입상/합격등이 되어야지만 의미가 있기 때문에 또 다른 대안책들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3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Edx/Coursera 수업 수강

코로나 시대 전부터 온라인 수업의 성장과 함께 큰 인기를 끌었던 EdX/Coursera, Harvard, MIT, UC Berkeley 등 전세계 유명 대학교들의 교수진들이 Economics, Marketing, Data Science, Social Science, Humanities, Programming 등 대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대부분의 수업들을 무료 (수료증 없이 수강할 시)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된 지금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있는 비교과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학교에서 진행중인 클럽/스포츠 활동 온라인 화 작업

코로나 전까지 오프라인으로 정상 진행되었던 일반 교내 클럽활동들 및 심지어는 스포츠 활동까지도 온라인화 작업을 하는것도 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교내 클럽활동의 경우 사실 학생들이 직접 온라인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클럽 담당 선생님들께서 이미 온라인화 작업을 해주신 경우 클럽 활동이 딜레이 없이 진행되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교내 클럽 활동들은 온라인화 되지 않은 클럽들을 먼저 직접 찾아보고 해당 클럽들을 온라인화 시킨다면 단순히 비교과 활동적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학교에 긍정적인 Contribution을 가져다 준 스토리 측면에서 플러스가 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Soccer나 Volleyball 같은 팀 스포츠 활동은 사실상 온라인화가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경기 준비를 위한 전략 회의 등을 온라인으로 진행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모든 스포츠 활동의 기본인 Conditioning (체력 훈련)등은 온라인 홈트레이닝으로 대체를 해볼수도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정도만으로도 스포츠 활동의 상당부분을 온라인화 시킬수 있을것으로 보이네요.

3. Data Science/ML/프로그래밍 활동 (전공 무관)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강력 추천하는 마지막 대안은 바로 Data Science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프로그래밍 활동입니다. 프로그래밍 활동이라고 하면 이공계/컴싸 전공 학생들만 하는 분야로 생각하시고 미쳐 연관성을 못느끼시는 부모님들도 계실 수 있지만, 사실 지금 현존하는 Data Science Technology를 가지고 현존하는 모든 전공 분야에 접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학생이 컴싸나 이공계 쪽과 거리가 멀어보이는 Sociology에 관심이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봅시다. 학생은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해서 패턴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는 항상 Boom & Bust Cycle (흥망성쇠)를 반복하는하는 현상을 보이는데요, 이것을 Data Science화 시킬수 있는것입니다.

Python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다음 Boom은 언제이고 다음 Bust는 언제인가 예측을 해보고, 이러한 예측 알고리즘은 앱이나 머신러닝등으로 실용화 될 수 있는 가능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앱이나 머신러닝 단계로 실용화가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예시로 든 경제의 Boom & Bust Cycle보다 좀 더 다양하고 복잡한 데이터가 들어가면 좋겠지요. 예를들어 2021년 가장 핫 이슈인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를 파이썬을 이용해 자동매매하는 딥러닝 기술등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주제와 수준으로 진행 할 수있는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젝트들이 존재하기때문에 고등학생 신분으로도 진행해볼 수있는 비교과 활동들이 무궁무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활동이 중단된 현재 시국을 감안해도 이렇게 떠오르는 비교과 아이디어들이 벌써 3가지나 되고, 3가지중 한개인 3번째 활동 한개만 해도 지금 당장 자녀분들을 데리고 시작을 해볼수 있는 비교과 활동 프로젝트가 수십가지는 존재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한달 남짓한 여름방학 기간동안 오프라인 기회가 없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하루하루를 바쁘게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

소수 정예

명문보딩 / 영미 대입 / 썸머 캠프 합격 전문

국내 유일 이공계열/Data Science 컨설팅 전문

02 – 6949 – 2939

카테고리: 미분류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